D3D

깊이 버퍼

Leesh96 2023. 8. 25. 01:18

깊이 버퍼링 (z-버퍼링)란

한 물체의 픽셀들이 다른 물체보다 앞에 있는지 판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

깊이버퍼링을 이용하면 물체들을 그리는 순서와 무관하게 물체들이 제대로 가려진다.

 

깊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장면의 물체들을 먼 물체에서 가까운 물체 순서로 그리는 것이다

깊이버퍼 작동 원리(0과 가까울수록 카메라와 근접)

Z-버퍼에 저장된 Z값을 비교해서 0.1보다 0.5가 크기에 0.1 픽셀을 먼저 그려주고 0.5의 픽셀을 그리지 않는다고 판단한다.

반대로 삼각형을 먼저 그렸다면, 0.5의 깊이를 갖는 픽셀은 그려주지 않는다고 판단하게 된다.